뭐하고 놀까?!

Better than

Playing STORY

언론보도

언론에 소개된 성북구 놀이 소식을 전합니다.

게시글 검색
성북구, 놀이큐레이터 양성
PLAY SB 조회수:113
2018-12-31 18:03:58

'2018 놀이큐레이터 양성아카데미 기본과정(2차)' 운영

 

 
성북구, 놀이큐레이터 양성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11월13일부터 12월27일까지 '2018 놀이큐레이터 양성아카데미 기본과정' 운영, 21명이 수료했다. 

성북구는 전국 최초 유니세프 아동 친화도시를 재인증 받은 도시로 아동의 놀권리를 보장 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환경조성에 앞장서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아동놀이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활동가인 놀이큐레이터를 육성하는데 힘쓰고 있다. 

올해 두 번째 개최한 '2018 놀이큐레이터 양성아카데미 기본과정'은 놀이에 대한 관점과 원칙, 지역사회의 놀이자원 이해, 놀이환경과 행정 등 지난 8월에 실시한 첫 번째 교육 과정의 내용을 보완 발전시켜 진행됐다. 

교육생 대부분은 아동청소년 교육 및 돌봄 현장에서 근무하거나, 놀이관련 창업을 준비 중인 주민들로 교육과정이 늦은 시간 장시간에 걸쳐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기간 동안 진지하고 열성적인 자세로 참여했다.

또, 기존의 과정들이 오전에 진행되어 참여가 어렵다는 주민들 요구를 적극 반영, 저녁시간에 13강좌 총 48시간으로 운영하면서 호평을 얻었다. 

이번 과정에 참여한 교육생들은 “우리의 어린 시절을 돌아보면서 성장기에 놀이가 부족했다는 생각을 해오던 참에 아이들에게 놀이는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이라는 인식전환과 아동청소년의 놀권리에 대해서 깊게 고민을 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고 입을 모았다.

성북구 관계자는 “아이들의 놀이를 지지해 주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놀이환경이 조성됨과 동시에 놀이에 대한 인식개선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이번 과정에서 진행한 강의를 바탕으로 내년 상반기에는 '놀이큐레이터 양성을 위한 교재'를 발간, 아동청소년의 놀권리에 대한 인식개선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SNS 공유 Mypage